인터랙티브 인터뷰 싱글앨범 ‘니가 들었으면 좋겠어’ 발매한 비트제이와 변상국 “봄에 이별한 솔로들 들어보세요”

봄의 소멸을 바라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솔로들이다. 만발한 벚꽃 사이로 연인과 거닐기 좋은 봄, 팔짱을 낀 채 낄낄 거리는 커플을 보고 있노라면 괜히 연애가 하고 싶다. 봄이라서 더 지독하게 외로운, 하필 봄에 이별한 사람들을 다독여 주는 앨범 ‘니가 들었으면 좋겠어’가 28일 팬들을 찾을 예정이다.

디지털 싱글앨범 ‘니가 들었으면 좋겠어’의 두 주역인 꽃미남 래퍼 비트제이(조재환)와 슈퍼스타K5에서 공군 병장으로 시청자를 사로잡은 변상국을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봤다. 실제 두 사람은 비슷한 시기에 연인과 결별, 올 봄 솔로다. 비트제이는 왜 연애를 시작하는 봄에 이별 노래를 냈냐는 질문에 “(봄에 연애를) 시작하는 시점에 이별했으니 더 슬프잖아요. 이 시기에 헤어진 분들은 2배로 힘들고 2배로 공감할 거예요”라며 “이별하신 분들, 이 노래 적극 추천해요”라고 말했다.

스크롤하세요
1

비트제이와 변상국이라는 조합이 눈길을 끈다. 강력하고 흡입력 있는 랩을 하는 비트제이와 가수 이승철에게 극찬을 받은 감미로운 목소리, 변상국의 만남이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 1월 중순 공군을 전역한 변상국의 등장은 반가웠다. 변상국은 지난해 슈퍼스타K5 방송분에서 가수 이승철에게 “(변상국 목소리는)내가 좋아하는 목소리”라고 칭찬을 받을 정도로 호평 받았다. 멜로디 속에 자신의 목소리를 녹여냄과 동시에 부드러운 톤으로 여심을 사로잡았기 때문에 그의 고배는 팬들에게 더 큰 안타까움으로 다가왔다. 당시 슈스케5에서 노래 잘하는 공군 변 병장으로 각인된 그지만 일부 자신을 알아보는 시선에 대해서 “연예인이 아니라서 익숙하지 않고, 아직까진 좀 당황스러운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시청자들에게 아일랜드 미션은 잊을 수 없는 장면이다. TOP10으로 거론되던 변상국이 탈락해 군대로 돌아가야 했기 때문이다. 변상국은 당시 ‘미련한 사랑’을 불렀고 그의 노래를 들은 심사위원단들은 판정을 번복, 통과에서 탈락으로 평가를 바꿨다.

슈퍼스타K5 ‘아일랜드 미션’에서 탈락한 뒤 군대로 돌아갈 때 심정이 어땠나요.

“슈스케는 엄마에요. 낳아준 것은 진짜 어머니고 대중에게 처음 알리게 해준 존재는 슈스케니까요”라고 말하는 변상국은 이번엔 첫 앨범으로 다시 한 번 청중의 심금을 울릴 예정이다. 그는 비트제이와 첫 앨범을 내게 된 것에 대해서 “형이랑 첫 앨범을 만나서 좋아요. 첫 앨범, 첫 피처링, 같이하는 형님도 처음이어서 의미가 크죠”라며 “하지만 노래한다는 마음가짐은 늘 똑같아요”라고 심경을 전했다.

“그 때 여러 가지 감정이 교차했어요. 아쉬움이 컸어요. 컸지만 제가 못해서 떨어진 것이기 때문에 그러려니 했어요. 그렇게 슬퍼하진 않았어요. 1년 반 동안 생활한 곳이 부대였기 때문에 그 때 즈음이면 집보다 편한 곳이 부대이기도 했고요. 잘 돌아갔고, 사람들이 위로도 해주고 격려도 해줬어요. 다시 군 생활 잘 했어요.”

2

부산 ‘상남자’의 포스를 안고 2012년 서울로 상경한 비트제이는 2010년부터 싱글앨범 ‘Beat-J’, ‘인생아, 한잔해’(2013), ‘내가 내다 Part.2’(2013)를 꾸준히 발매하며 자신만의 랩을 구축해 왔다. 여러 차례 싱글앨범을 선보였던 그지만, 이번 앨범은 그에게 어떤 의미에선 처녀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혼자 활동해왔다가 누군가와 함께한 앨범이라는 점에서 처음이기도 하고, 음악 스타일 자체도 처음이며, 사랑이나 이별이라는 주제를 다룬 것도 처음이기 때문이다. 그는 “혼자 해오다가 아무래도 귀가 두 개에서 네 개다 보니 좋은 곡이 나온 것 같다”고 웃었다.

함께 작업해 보니 인상이 어땠어요?.

“작곡가 형에게 처음 (상국이를) 소개 받았어요. 원래 음악 말고 다른 일을 준비하거나 할 때에도 제일 먼저 보는 게 사람의 됨됨이를 먼저 봐요. 노래 잘하는 것보다 사람이 먼저 돼야 해요. 어차피 작업을 하면 같이 해야 하는 것이고 음원에 평생 이름을 세기는 것이고 매일 만나야 하기 때문이에요.

좋은 마음으로 노래해야 좋은 노래가 나오지, 노래 잘하니까 어쩔 수 없이 작업해야 하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노래 좀 못해도 되고 사람이 좋으면 되요. 근데 전 (상국이가)두 개 다 잘 해서 좋아요.”

3

처음부터 래퍼의 꿈을 키웠던 것은 아니다. 중학교 때부터 즐겨 듣고 따라 부르는 수준이었다. 좋아하는 래퍼들이 많지만 그 중 가장 좋아하는 래퍼는 드렁큰타이거다. 그를 랩 세계에 발을 들여놓게 만들었다. 여전히 드렁큰타이거가 좋다고 말하는 그는 거창한 이미지보다는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히 랩 속에 담는 ‘곤조’를 지켜나가고 있다. 거짓, 과장은 거부란다.

스테이지를 날려버릴 듯한 강한 랩을 선보였던 비트제이는 이번 앨범 ‘니가 들었으면 좋겠어’를 통해서 다른 랩 스타일을 선보인다. 헤어진 연인에게 말을 거는 듯한 느낌이다. 한 마디 한 구절 따박따박 말을 건다. 울 것 같기도 애절하기도 하다. 한층 부드러운 랩에 어쿠스틱한 기타선율을 입혀서 우울함과 슬픔, 애틋함, 거기다 따뜻함까지 녹여냈다.

왜 하필 보통의 연인들이 연애를 시작하는 봄에 앨범을 내게 됐나요.

“연애를 시작하는 봄에 (앨범이) 나온 이유는 더 슬프잖아요. 이별하는 시기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봄에 헤어진 사람은 2배로 더 힘들 거예요. 그런 사람들에게 이 노래를 추천해요. 남들 다 벚꽃 구경 갈 때 ‘너는 왜 갔냐고 왜!’이러면서 노래를 들으면 공감이 두 배가 될 듯해요. 물론 남자 시점에서 썼지만 남자 여자 모두 공감할 겁니다.”

시인 T.S 엘리엇의 말처럼 ‘4월은 잔인한 달’이 맞는 것 같다. 3월 28일 앨범 공개를 앞두고 제작을 위해 똘똘 뭉친 남자들은 이 봄날, 이별한 남자들이기 때문이다. 마치 봄에 이별한 남자들끼리 모여서, 작정하고 아픈 곳을 들춰내는 식이다. 비트제이는 “뮤직비디오를 찍는데 도움을 준 친구 역시 모태솔로에요”라며 웃어보였다. 이별남들이 똘똘 뭉쳐 만들었기에 현재 이별 중인 솔로들에게 더욱 큰 공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3

서로에 대해 전혀 몰랐던 두 사람이 호흡을 맞추는 과정은 어려웠을 것이다. 하지만 첫 어색함을 뒤로하고 만남과 작업을 진행했던 두 사람은 닭꼬치를 먹으며 화곡동을 걸어가는 그 중간 어디쯤부터 친해지기 시작했다. 9km를 걸으며 나눴던 진솔한 이야기는 술자리의 그것보다 강했던 모양이다. 이들은 동시에 “술 안먹었어요. 꼬치만 먹으면서 걸었어요”라며 당시 상황을 회고했다.

“두 사람은 추구하는 음악 장르가 다르다. 비트제이는 랩이고 변상국의 보컬 부분은 대체로 부드러운 선율의 발라드다. 음악이란 것이 세대와 나이를 불문하고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힘이 있다고 하지만, 두 사람 사이에 어느 정도 충돌이 있을 법도 했다. 전혀 다른 장르의 음악을 하는 두 사람은 적응하기 어려운 습관은 없었을지 궁금해졌다.

서로 작업하면서 적응하기 어려웠던 성격이나 습관은 없었나요.

“상국이에게 적응하기 어려운 성격이나 습관은 하나도 없었어요. 너무 잘해서요. 진짜 거짓말이 아니에요. 전 하고 싶은 이야기는 다 하는 성격이에요. 뮤직비디오 찍어준 친구도 술자리에서 두 번 봤을 뿐이데, 그 친구한테는 하고 싶은 이야기 다했어요. 술 먹지 말라고요. 앞으로 먹으면 가만두지 않겠다고요.(웃음)(비트제이)”

“저도 마찬가지에요. 만약에 형이 마음대로 했으면 저도 뭐라고 했을 거예요. 근데 형은 안 그랬어요. 제 생각을 많이 해줬어요. 부산 ‘상남자’ 스타일이라서 표현을 잘 안하시지만, (저를)생각해주시는 게 보여요. 배려도 해주시고요. 그래서 서운한 것 못 느꼈어요. 그래서 오히려 형이 하라고 하는 대로 하는 게 저에겐 맞았어요. 절대 접대성 멘트 아닙니다.(웃음)(변상국)”

4

비트제이의 구상으로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어려운 점 투성이었다. 제작비나, 프로모션 등이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비트제이나 변상국 역시 이번 앨범이 여러 의미에서 처음이기도 했다. 맨땅에 헤딩한 격이다. 비트제이는 “어려운 점 너무 많아요. 지금도 어렵다”고 토로했다. 그런 형의 노고를 아는지 변상국은 “형이 거의 다 했어요. 전 처음이라 빌빌 댔는데...”라며 “그래도 이런 경험이 앞으로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몸으로 부딪혔어요”라고 말했다.

녹음할 때부터 뮤직비디오를 찍을 때까지 산전수전 다 겪은 두 사람은 ‘니가 들었으면 좋겠어’를 통해 봄에 이별한 이들에게 공감이 전해지길 바란다. 그리고 이번 앨범을 시작으로 더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고 싶어 했다.

앞으로 어떤 가수가 되고 싶은가요.

“아직 가수는 아니에요. 프로가 되려면 멀었어요. 사람들 중 제 목소리 좋아하는 분들이 많이 있어서 좋아요. 저는 사람들에게 말하고 공감하는 것을 좋아해요. 제일 잘 공감할 수 있는 게 노래이기도 하고 제가 제일 잘 할 수 있는 게 노래이기도 하니까, 열심히 표현력도 기르고 노력해서 좋은 곡에서 쉽게 저를 많이 접할 수 있도록 할게요.(변상국)”

“저는 하고 싶은 게 많아요. 음악적으로도 이런 장르도 또 한 번 해보고 싶어요. 완전 힙합적인 것도 해보고 싶어요. 도전을 많이 해보고 싶어요. 앞으로 래퍼로서는 많은 ‘래퍼런스’로 도전할 생각이에요. 공연하는 것을 좋아하기에 그런 활동도 할 생각이에요. 공연 자리가 많으니까요. 전 어려운 사람 아니니까 사람들이 쉽게 다가와 줬으면 좋겠어요.(비트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