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인터뷰 ‘박근혜 퇴진 요구’ 세종대왕 동상 점거 대학생 이종건씨 “책임관계 규명하고 아파하는 분들 위로받기 위해선 청와대로 가야 한다”

지난 9일 한창 봄햇볕이 내리쬐던 오후 2시 30분 평화롭던 광화문 광장에서 한바탕 소동이 벌어졌다. 혈기왕성한 대학생 8명이 일사분란하게 뛰기 시작했고, 세종대왕 동상 옆에 사다리를 대고 올라갔다. 그리고 “세월호 유가족들의 요구안을 수용하고, 박근혜는 퇴진하라”고 외치며 유인물을 뿌렸다. 경찰의 빠른 진압에 사태는 10분도 채 되지 않아 마무리됐지만, 그들의 행동은 시민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가히 인상적이었다.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성명서는 세월호 사고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어른’들에게 경종을 울렸다. 그들은 연행될 때도 무기력하지 않았다. 경찰 버스에 오르기까지도 그들은 강하게 저항했다. 경찰에 끌려가며 그들이 흘린 분노의 눈물은 아마도 세월호 사고의 최대 피해자인 희생자 유가족들과 실종자 가족들, 그리고 또다른 피해자인 국민들을 대변한 것이 아닐까.

스크롤하세요

당시 세종대왕 동상에 올라 성명서를 낭독했던 감리교신학대학교 2학년 이종건(22)씨는 32시간여 경찰조사를 받고 풀려났다. 그로부터 며칠 뒤인 지난 13일 이씨는 ‘민중의소리’와 만나 그 당시 세종대왕 동상을 점거하게 된 경위와 세월호 사고에 대한 생각, 또 그 사고에 대처하는 정부에 대한 생각 등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이씨는 당시 세종대왕 동상 점거 행위가 "청와대로 가자"는 구호의 전단계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같이 청와대로 가자는 이야기를 하자고 했다"며 "책임관계를 명확하게 규명하고, 아파하는 모든 분들이 위로받을 수 있도록 우리가 이 문제를 계속 끌고 가야 하기 때문에 청와대로 가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씨는 점거 대상을 세종대왕 동상으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서는 "'백성이 나를 욕하는 건 정당한 일이고, 정당하지 않더라도 그런 상황을 야기한 건 임금 탓이다'라는 세종대왕의 말이 자신들의 취지와 잘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씨는 세월호 사고로 인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주장하는 데 대해서는 "대통령 임기 동안 이런 일이 벌어진 것 뿐 아니라, 안전한 대한민국을 외치고 당선됐다면 분명히 대통령이 책임져야 한다"며 "어른들이 책임지는 문제의 첫단추가 박 대통령 퇴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관련, "생명의 가치와 노동의 가치를 완전히 자본화시키는 과정을 전적으로 수용하는 정부가 박근혜 정부"라며 "그런 의미에서 이 정부가 내걸었던 '안전'은 결국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국민을 우롱한 것이고, '규제완화'는 국민을 보호할 의무가 없다는 얘기가 된다. 본질을 바꾸는 것보다 더 쉬운 건 퇴진"이라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과 관련해서는 "'동상에 왜 올라갔냐'고 묻는 목소리들에 성실하게 답변하고, 가족들이 끝내 가지 못하고 돌아온 청와대로 가자고 계속 주장하는 것이다. 세월호 관련 각종 집회에 주체적으로 깃발 들고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근래에 있었던 대학생들의 집단행동 중 가장 인상적이었다는 평가가 있다.

“그렇다”라고 말하면 교만한 생각인 것 같다. 좋게 봐주셔서 하는 말씀들인데, 사실 이런 대학생들의 활동은 많이 있었다. 작년에는 ‘청년좌파’ 분들이 밀양 송전탑 문제 관련해 한국전력 정문 위에 올라가기도 했었고, 국정원 대선개입 문제가 한창일 때도 대학생들이 광화문 광장에서 “박근혜 퇴진”을 외치며 기습시위를 하다가 연행됐다. 요즘같은 시국에 늘 그런 일들이 있어왔다고 생각한다. 이번에는 우리가 그 역할을 과분하게 맡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눈에 띄는 운동 뿐 아니라, 촛불을 조직하는 분들도 있고, 항상 발언하는 분들도 계시고, 다양하게 연대활동을 하고 계신 분들도 많지 않은가.

주위에서 주로 어떤 이야기를 들었나?

“장하다”, “응원한다”, “지지한다” 이런 말을 해주시더라. 학교에선 매주 정해진 부분을 읽고 페이퍼를 써오라고 하는 교수님이 계신데, 그분이 우리 성명서를 읽으시고는 그 성명서로 페이퍼를 대체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말을 하시더라. 부모님의 경우, 아버지는 일 때문에 잠깐 외국에 나가계셨다. 그 기간에 있었던 일이라 어머니가 많이 불안해하셨다. 처음에는 우시기도 했는데 잘 설명해드렸다. 오늘은 ‘넌 날 때부터 자랑스러운 아들이다. 사랑한다’고 문자를 보내셨다.

이정도로 과격하고, 매체들의 관심을 받았던 행동을 한 적은 처음이었을 것 같다. 감회가 어떤가?

갑작스럽게도 아니었지만, 참 애매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갑작스럽다고 하면 우발적이라는 게 되지 않나. 하지만 우발적인 것도 아니었고, 몇 달을 준비한 것도 아니었다. 마음이 맞는 사람들이 어느 자리에서 자연스럽게 나온 얘기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계획했던 것이다.

계획부터 진행까지 갑작스럽게 이뤄진 건가? 아니면 오랜 준비 과정이 있었나?

갑작스럽게도 아니었지만, 참 애매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갑작스럽다고 하면 우발적이라는 게 되지 않나. 하지만 우발적인 것도 아니었고, 몇 달을 준비한 것도 아니었다. 마음이 맞는 사람들이 어느 자리에서 자연스럽게 나온 얘기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계획했던 것이다.

세종대왕상을 점거하자는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온 건가? 그리고 그것에 담긴 함의는 뭔가?

자연스러웠다. 이곳저곳에서 이야기가 나왔다. 별 의미가 없을 것 같다는 이야기도 하다가, 어떤 분이 세종대왕이 말씀하셨던 걸 이야기하더라. 우리 취지에 딱 맞아떨어졌다. ‘백성이 나를 욕하는 건 정당한 일이고, 정당하지 않더라도 그런 상황을 야기한 게 임금의 탓이다’라고 말씀하신 부분이 우리의 목적과 잘 맞아떨어졌다. 그리고 동상 위에 올라가면 잘 보이기도 하지 않나.

세월호 사고에 대한 심경은 어떠한가?

맨 처음에는 별로 감이 없었다. 전원구조됐다는 기사도 뜨고, 구조가 잘 되고 있다는 뉴스가 계속 나왔다. 우리 세대는 대형참사를 겪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있을 수도 있지’, ‘시대가 어떤 시대인데, 잘 구해내겠지’ 하는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몇일이 지나니깐 양상이 달라지더라. 탈출한 사람만 있을 뿐이고, 아무도 구조되지 못한 상황이 이상했다. 조금씩 상황이 정확하게 드러난 기사나 게시물들을 접하면서 결국 구조적 문제라는 걸 느꼈다. 이 사고도 우리나라의 구조적 문제를 피해가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더라.

구조적 문제라는 건 무엇을 말하나?

선장 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이 없는 것 또한 구조적 문제다. 선장 개인의 문제로 치부할 수 없다. 내가 만약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을 하게 돼서 비정규직 노동자가 되면 과연 나는 그 자리에 책임을 진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것이냐? 나는 과연 그 월급을 받으면서 불안한 고용 환경에서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을 가질 수 있을 것이냐? 하는 문제가 가장 많이 와닿더라.

정말 화가 났던 건 정부의 공식발표 당시 박근혜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과 세월호 문제는 직접적 관련이 없다고 말한 부분이다. 어떻게 당당하게 그렇게 말할 수 있나? 그 말을 듣고 분노했다. 노무현 정부, 이명박 정부 때부터 규제완화 문제는 진행되고 있었다. 모두가 고민하고 책임지고 고쳐봐야 하는 문제인데, 어떻게 책임회피를 그렇게 쉽게 할 수 있냐는 생각이 들었다.

구조당국의 대처를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나?

사실 해양에 관련한 문제들을 아는 것도 아니고, 일개 시민일 뿐이지만 딱 봐도 보이더라. 나팔수 방송들은 똑같이 우왕좌왕하지 않았나? 실종자 숫자는 한번은 틀릴 수 있다. 질타가 반복되는데 고칠 생각을 하지 않는다. 구조 장비를 갖고와도 투입까지도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 자체가 우리 사회의 문제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내가 그런 사고의 당사자가 되더라도 정부를 믿을 수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심지어 박근혜 대통령은 안전을 담보로 대통령이 된 사람이 아닌가.

분노했다. 그렇다고 그 분노가 감정적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성적으로 생각해봐도 분노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선장에 살인죄 적용을 검토하고, 해경 수사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일부에서는 정부의 책임회피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책임회피도 회피지만, 최소한의 예의 없는 모습에 화가 났다. 청와대에 올라오겠다는 사람들 버스대절을 막고, 표값 지불해서 올라오겠다는 것조차 막았다. 그것도 경찰력을 이용해서. 그분들이 청와대를 공격하겠다고 올라온다는 것도 아니고, 얘기라도 해보자고 올라온다는 건데, 잠깐 만나서 얘기하는 게 그렇게 힘들었을까?

구조당국이 구조하지 못한 문제, 이미 발생한 문제라 어쩔 수 없다고 치더라도 당장은 최소한 당사자를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예의가 있어야 하는 게 아닌가. 유가족을 우롱하는 행위다. 그 문제는 곧 책임회피랑 떨어져 있지 않다고 본다.

“박근혜 대통령이 책임져라”라는 구호가 많다. 이 사고는 대통령 잘못인가?

그런 얘기가 있더라. ‘어른들의 책임이다’라는. 어른들이 다 같이 책임져야 한다. 대학생들도 책임져야 한다. 나라가 이 사태까지 오도록,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이 정도 사고 책임 못 질 정도로 타락할 때까지 방관한 먹물 먹은 대학생들도 다같이 반성해야 한다. 그 첫 단추가 박 대통령 퇴진이다. 임기 당시에 이런 일이 있었다는 것, 안전한 대한민국 외치고 당선돼놓고 이런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이 문제다. 그 사람에 대한 문책을 먼저 하고 나서 어른들이 책임져야 하는 문제다. 다시 말하지만 어른들이 책임지는 문제의 시작이 바로 박 대통령이다.

퇴진만이 책임지는 방법인가?

유가족에 대한 예의에 관한 문제, 정부당국의 대응 과정에 있어서의 문제는 지금 우리가 퇴진 요구를 할 때까지의 과정이었다. 실수라고도 할 수 있고, 어떻게든 포장할 수 있는 방법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생명의 가치, 노동의 가치를 완전히 자본화시키는 과정을 전적으로 수용한 정부가 박근혜 정부다. 자기네들이 내걸었던 슬로건인 ‘안전’은 국민을 우롱한 이야기가 돼버렸고, ‘규제완화’는 이제 더 이상 국민들을 보호할 의무가 없다는 얘기라 생각된다. 단지 사과로 해결된 문제가 아니다. 자기네들의 슬로건을 뿌리채 뽑지 않으면 안된다. 그게 바로 퇴진이다.

유가족 농성에 시민들이 지지방문하는 것도 막고, 지자체가 추모제를 불허하는 등 정부 비판 목소리가 확산되는 것을 견제하는 분위기다.

침묵행진은 허용하지 않나. 추모 분위기까지는 허용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 추모 분위기가 자기들을 향해 책임지라는 목소리로 번지는 걸 두려워하기 때문에 막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건 결과적으로 추모 분위기를 허용하는 게 아니다. 추모와 정부를 향한 외침이 따로 노는 게 아니라, 같이 갈 수 있는 것이다. 분향하고 꽃만 던지는 게 추모가 아니라, 이 죽음에 대해 명확한 책임관계를 규명하자는 목소리도 추모라고 생각한다. 정부는 그런 목소리까지 다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가족들을 만나봤나?

조심스러운 부분이다. 석방되고 나서 안산에 가서 만나볼까 생각도 했는데, 이미 많은 분들이 연대를 하려고 하고 그분들의 요구사항이 계속해서 터져나오고 있다. 그 요구사항을 받아서 우리가 원래 있던 자리에서 운동을 이어나가는 게 더 중요하지 않냐는 생각을 했다.

자식을 잃은 부모의 마음, 친구의 마음은 이미 이 사건이 터졌을 때부터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이제는 그분들의 요구사항, 행보들을 보고 그분들의 운동을 어떻게 도울 것이냐, 그걸 고민하는 게 의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곧 대중과 학생들의 의무다.

유가족 등 피해자 가족들이 소위 말하는 '외부세력'과 접촉을 꺼리고 있는 상황이다. 그 문제의 해소방법을 모색해본 적 있나?

아까도 거듭 말씀드렸지만, 그분들이 지금 창구가 없는 건 아니다. 창구를 통해 나오는 주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분들이 요구하는 특검, 국정조사 등을 현실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우선이다.

세월호 사고와 관련한 연대 활동이 어떻게 전개돼야 한다고 보는가?

당연히 유가족들의 의견이 최우선이다. 유가족들이 분향소 앞에서 피켓시위를 하고, 청와대에 가겠다고 하는 모든 행위가 단순히 추모를 넘어서 명확한 책임관계를 요구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한다. 그거에 맞춰서 시민들도 움직여야 한다고 본다.

세월호 사고 관련 연대 활동 계획을 말해달라.

향후 계획이라 말씀하시면 동상에 오르기 전이랑 지금이라 별로 다를게 없다고 생각한다. 동상에 왜 올라갔는지 묻는 목소리들에 성실하게 답변하는 것, 끝내 가족들이 가지 못하고 돌아온 청와대로 가자고 계속 주장하는 것이다. 책임관계 규명하고 아파하는 분들 위로받기 위해서는 청와대로 가야 한다. 앞으로 있을 집회에 주체적으로 깃발 들고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있는 집회에는 다 참석하려고 한다.